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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소식 및 동향

언리얼엔진에 소개된 모팩의 새로운 리얼타임 제작 스토리

오늘 언리얼엔진 홈페이지에 모팩이 소개되었습니다.

리얼타임으로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를 제작하는 새로운 제작방식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1994년에 설립된 mofac은 대한문국에 있는 최고의 시각효과 스튜디오이다. 이 회사는 국내 최고의 VFX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유명하며 지난 25년동안 250개 이상의 영화에 기여했다.

<화산고>, <해운대> 등의 영화에서 VFX작업에 대해 비평가들과 관객들로부터 극찬을 받았을 뿐 아니라 한국 뿐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다른 아시아 시장으로 기술전문지식을 성공적으로 확장했다.


mofac의 영화제작자는 VFX기술과 결합된 다양한 영화 및 미디어에서 리더십을 가진 포지션을 가지고 일한 경험이 풍부하며 영화, TV, 애니메이션, 테마파트 계획과 디자인에 IP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위치기반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뉴미디어 부문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렇게 모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모팩 ㅎㅎㅎ



작년에 mofac은 실시간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Epic MegaGrant에 선정되어 지원을 받게 되었었는데요,

리얼타임으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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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fac은 이 두가지 IP작품에 대하여 기존의 비효율적인 애니메이션 워크플로우를 벗어나 리얼타임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파이프라인에서는 스토리보드 단계에서 스토리 라인을 계획하고 관련 부서에서 몇 개월 동안 작업하여 최종 컨텐츠를 완성하는데

작업 과정 중에 어느 한 팀, 한 사람이라도 제작자의 의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혹은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더 훌륭한 비전이 제시되는 등의 일이 반복되면

매우 비효율적인 프로세스가 되어 버리죠.


mofac은 일반적인 영화제작 워크플로우에서 즉시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던 중에 리얼타임의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결국 새로운 기술을 시험해 보고 효율적인 결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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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파이프라인을 완전히 재구축해야 했지만, 이 노력으로 전체 제작시간과 비용이 대폭 줄게 되었고 최고의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었죠.


아래의 이미지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리얼타임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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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fac의 리얼타임 프로세스의 주요 하위 프로세스 중

 

  • 가상 환경에서의 레이아웃 합성 및 촬영
  • 실시간 편집 및 피드백
  • 현장제작을 위한 실시간 피드백


이 3가지 항목이 언리얼엔진을 통해 가능해 졌습니다.


mofac은 현재 기존방식과 새로운 방식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리얼타임으로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촬영하는 것이 목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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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외에도 언리얼엔진을 활용하여 가상캐릭터와 실제 공연장을 결합한 몰입형 라이브 공연을 제작했습니다.

또한 4월 부터 시작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얼리얼엔진, 유니티 등의 리얼타임 렌더링 덕분에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이

크게 변화할 거라고 예측됩니다. 그 선두에 mofac이 있네요.

그리고 모팩아카데미도 있죠. ^_^

 

 

언리얼엔진 홈페이지 관련글 링크 : https://www.unrealengine.com/ko/tech-blog/real-time-unlocks-new-animation-workflows-and-opportunities-for-vfx-studio-mo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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